공유창고 창업비용
최근 캠핑용품 및 취미용품을 공유창고에 보관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택가격이 높아질 수 록 매일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공유창고에 보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니 입지 선정 시 도심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좋습니다. 지역마다 대부분 있지만 아직까지 없는 곳도 있으니 빠르게 결정하여 투자하면 좋은 창업 아이템입니다. 손이 덜 가는 창업아이템인 공유창고는 보통 50평~100평 정도가 적당하며 100평 정도가 인테리어 시설비 평단가가 낮아져 추천하는 평수이고 50평 미만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50평 기준으로 창업비용은 가맹비 1,000만 원, 계약이행보증금 500만 원, 교육 및 홍보비 200만 원, 시설투자비(인테리어) 8,300만 원 등 총 1억 원 최초 계약기간 5년입니다. 공유창고에서 창업비용의 80% 이상이 인테리어 시설투자비용으로 프랜차이즈 기준으로 전체 창업비용은 평균 1억 원 이상입니다. 투자금 회수는 평균 2년 정도 걸리며 창고의 평수 및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정확한 비용을 확인하기 위해사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이야기는 참고만 하고 직접 시장 조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물 내 50평 창고는 평균 시설투자비 1억이며(인테리어비용은 2023년 현재 평당 140만 원), 야외컨테이너 형 창고는 평균 시설투자비 1억 4,000만 원입니다.
매출 수익
전 세계적으로 공유창고업은 성장 추세로 선진국에서는 일반화되었고 우리나라는 초기 단계이지만 그만큼 성장 가능성이 아주 높은 업종입니다. 일반 회사의 용품뿐 아니라 1인 가구들의 부족한 수납공간으로 가정 내 캠핑용품, 낚시용품, 스키, 보드 등의 취미용품, 겨울용품, 이삿짐을 비롯한 다양한 수요가 있습니다. 100% 무인으로 운영되어 인건비가 들지 않고 2년 이내에 원금 회수가 목표입니다. 월 단위로 창고를 대여하여 월 8만 원~25만 원 다양한 사이즈의 창고가 있으며, 일부 업체는 미니창고로 6만 원도 있습니다. 초소형 미니 사이즈는 수요가 많지 않아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단가가 저렴하지 않으나 마케팅을 잘하여 만실을 채우면 수요는 많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보통 창고의 90%~95%를 1년 이내에 채우는 게 매출 및 순이익에 아주 중요하여 초기 마케팅에 시간 투자와 집중을 해야 합니다. 매출은 공실률 10% 미만 시 평당 8.8만 원, 순이익은 평당 5~6만 원으로 월 450만 원~650만 원 수익이 예상됩니다.(임대보증금 제외) , 운영비 및 임대료는 평균으로 임대료 150만원, 보안용역 10만 원, 환경용역 10만원, 전기료, 인터넷, 청소비 등 50만 원) 야외형이 시설투자비가 더 많이 들어 건물 내 공유창고에서 사업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시설투자비가 1억 이상으로 2~3년 하고 폐업하는 업종이 아니라 10년 이상 운영을 해야 하는 사업입니다.
운영관리
공유창고, 무인창고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업종으로 형태는 야외형 컨테이너 공유창고와 건물 내 공유창고가 있으며 1인 대표 혼자 사업을 충분히 운영할 수 있습니다. 100% 무인으로 방문 당일 발송되는 QR코드를 사용하여 원격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초기 적극적인 홍보와 예약전화와 연계된 카카오톡 친구추가 및 문의 답변 홈페이지 운영 및 홍보, 네이버플레이스 및 지도검색 등록, 전문 블로그 마케팅 시행, POP배너 홍보, 인스타홍보 등을 잘하면 만실 후 다른 무인업종보다 관리를 덜해도 되는 진짜 무인업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문하는 고객도 많이 있지 않아 도난사고 리스크도 적고, IoT 기기를 도입하여 창고 내부의 모든 움직임을 감지하여 출입시간, 물건의 위치 등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항온항습 기능(제습기, 시스템에어컨)과 무인보안시스템(CCTV, 출입통제)을 통해 관리 가능합니다. 만실 후 에는 신규 고객 응대시간이 많이 줄어듭니다. 간혹 누수 침수로 인해 큰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으니 보험가입 등 대책은 필수로 물품 분실 및 손상을 최대 50만 원 보상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50평 이상 큰 평수의 공실이 있는 임대인은 적은 관리를 통해 월세 받는 느낌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현금흐름이 없는 퇴직자와 직장인들도 창업가능한 아이템입니다. 난이도가 낮은 업종으로 공유창고는 경쟁업체가 쉽게 생길 수도 있으니 지역 선정도 매우 중요합니다.